공공정책 위키(Public Policy Wiki)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공공정책 위키 시작하기

항만국통제: 두 판 사이의 차이

Public Policy Wi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 '''내용''' ==
== '''내용''' ==


== '''연구동향''' ==
== '''연구동향''' ==

2023년 10월 31일 (화) 17:26 판

내용



연구동향

정규민 외 (2022)[1]는 국내 항만국통제 수준이 TOKYO MOU에서 권고하고 있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 인식 하에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하여 항만국 통제관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내 항만국 통제의 효과성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유진호, 이상일 (2020)[2]는 유엔해양법협약의 공익모델인 항만국통제를 활용하여 남북협력관계를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해당 논문에서는 항만국통제를 활용하여 지역협력체제를 신설한다면 한반도 긴장관계를 완화하고 인명보호, 바다 환경 및 재산 보호에 기여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항만국통제 관련 사이트

항만국통제 관련 국외 사이트[3]
기관명 url
IMO https://www.imo.org/en
아시아-태평양 PSC https://www.tokyo-mou.org/
유럽지역 PSC http://www.parismou.org/
일본 국토교통성(해사국) https://www.mlit.go.jp/
호주해양안정청 https://www.amsa.gov.au/
미국해안경비대 https://homeport.uscg.mil/
Abuja MoU https://abujamou.org/en/
Black Sea MoU http://www.bsmou.org/
Caribbean MoU https://www.caribbeanmou.org/
Indian Ocean MoU https://www.iomou.org/
Mediterranean MoU http://www.medmou.org/Home.aspx
AVM https://alvm.prefecturanaval.gob.ar/
국제선급연합회 https://iacs.org.uk/
발틱 국제해사위원회 https://www.bimco.org/
EQUASIS https://www.equasis.org/EquasisWeb/public/HomePage
IMO Number Request https://www.imonumbers.lrfairplay.com/
항만국통제 관련 국내 사이트[3]
기관명 url
해양수산부 https://www.mof.go.kr/index.do
해수부 해양안전종합시스템 https://www.gicoms.go.kr/
한국해운협회(구 해양선주협회) https://oneksa.kr:4431/
한국해운조합 https://www.theksa.or.kr/site/main/home
한국선급 https://www.krs.co.kr/kor/

관련 통계

항만국통제(PSC) 점검률[4]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항만국통제 점검률 (%) 31.4 35.5 37.5 38.0 39.2 26.7 30.3 35.1 36.0 34.8 30.5 26.4 23.1 27.4 29.0 29.4 29.2 19.5 18.2 17.7
점검선박 척수 (척) 2,893 3,305 3,526 3,571 3,690 2,513 2,583 3,045 3,123 2,921 2,885 2,542 2,297 2,769 2,931 2,922 2,944 2,043 1,823 2,049
출항정지율 (%) 2.8 3.3 3.7 4.6 3.7 9.6 9.0 7.0 4.3 4.2 4.1 2.9 3.7 2.6 2.3 2.3 2.0 3.1 2.7 2.6
출항정지 척수 (척) 80 110 129 163 136 242 274 216 133 123 119 73 86 73 66 67 59 63 49 53
국적별 PSC 현황 (2022)[5]
국적 점검선박 (척) 결함선박 (척) 결함율 (%) 출항정지선박 (척) 출항정지율 (%)
Mongolia 4 4 100 2 50
Indonesia 8 8 100 0 0
Palau 7 7 100 0 0
Togo 24 23 95.83 2 8.33
Sierra Leone 35 33 94.29 5 14.29
China 88 81 92.05 0 0
Viet Nam 25 23 92 2 8
Belize 152 136 89.47 16 10.53
Japan 51 43 84.31 0 0
Panama 589 465 78.95 16 2.72
Antigua and Barbuda 9 7 77.78 0 0
Netherlands 9 7 77.78 0 0
Portugal 26 20 76.92 0 0
Total 2,050 1,557 75.99 53 2.59
Philippines 4 3 75 0 0
Liberia 221 159 72.27 2 0.91
Singapore 124 89 71.8 0 0
Marshall Islands 281 201 71.53 1 0.36
Hong Kong, China 113 79 69.91 0 0
Malta 60 41 68.33 0 0
Cyprus 25 17 68 0 0
Norway 21 14 66.67 0 0
Denmark 16 10 62.5 0 0
Russian Federation 13 8 61.54 0 0
Others 54 33 61.1 7 13
Bahamas 61 37 60.66 0 0
Cayman Island (GB) 5 3 60 0 0
Germany 6 3 50 0 0
Thailand 3 1 33.33 0 0
Greece 8 2 25 0 0
United Kingdom 5 0 0 0 0
Isle of Man (GB) 3 0 0 0 0
항만별 PSC 현황[6]
지방청 점검선박 결함지적 출항정지
점검선박 (척) 척 수 (척) 결함률 (%) 척 수 (척) 출항정지율 (%)
합계 2,050 1,557 75.99 53 2.59
부산청 415 347 83.61 6 1.45
인천청 282 221 78.37 7 2.48
여수청 278 103 37.05 6 2.16
동해청 98 73 74.49 3 3.06
마산청 85 64 75.29 5 5.88
울산청 277 256 92.42 6 2.17
대산청 117 101 86.32 3 2.56
포항청 94 68 72.34 2 2.13
군산청 105 70 67.31 6 5.77
목포청 102 88 86.27 1 0.98
평택청 197 166 84.26 8 4.06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