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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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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니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3월 20일 (수) 19:41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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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공방 육성사업[1]

마을공방 육성사업은 지역단위 거점공간으로 공방을 육성하여 고령화, 세대 간 갈등, 개인주의 심화 등의 사회문제 해결, 공동체 복원을 도모한다. 마을 공방 육성사업의 주요 성과는 (1) 일자리, 소득 창출의 효과 (2) 소통의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유대감 조성 및 공동체 회복 (3) 전통문화 기술 전수 및 세대 간 격차 해소 (4) 유휴공간 활용을 통한 슬럼화 방지이다. 마을공방은 문화예술형, 일자리창출형, 사회통합형으로 활용목적에 따라 구분되는데 구체적인 설명은 아래와 같다.

마을공방 유형
유형 내용
�문화예술형 지역예술가 중심 레저, 음악, 공예, 전시 등 문화활동을 하며 지역 주민과 교류할 수 있는 문화예술 플랫폼
일자리창출형 창업공간이 없는 청년 예비창업가를 위한 사무공간

유사업종 종사자들의 소통 공간 등 비즈니스 플랫폼

사회통합형 출산, 육아, 노인 고독사 예방, 다문화 인권보호 등 육아, 노인, 다문화 등 취약계층을 위한 커뮤니티 플랫폼

현황[2]

연도별 신규 마을공방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공방(개) 11 11 11 8 7 8 10
시도별 현황 (2021년 기준)
합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70 3 5 1 2 5 1 4 1 6 4 4 3 8 8 5 8 2

참고문헌

  1. 행정안전부. (2018.05.24). 마을공방 육성사업 조성현황 등.
  2. 산청군. (2022.05.18). 2022년 마을공방 육성사업 공모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