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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개발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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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Career Development Program)란 직원들이 자신의 경력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조직 내에서 직원들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고,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경력 목표를 일치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CDP 목적

  • 직원 경력 개발 지원 : 직원들이 자신의 경력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함
  • 조직의 성과 향상 :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통해 조직 전체의 성과를 높이고 인적자원 경쟁력을 강화함
  • 인재 유지 및 개발 : 우수한 인재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조직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

경력개발제도 주요 내용

  1. 경력 계획 수립(Career Planning)
    • 경력 목표 설정 : 직무분야별 경력목표(Career goal), 경력개발경로(Career Development path) 등 경력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직원 개개인이 단기 및 장기 경력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함
    • 개인 경력 계획(Individual Development Plan, IDP): 직원은 개인의 경력 목표와 조직의 요구를 반영한 구체적인 경력 개발 계획(직무수행계획, 역량개발계획 등)을 수립함
  2.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 기술 및 역량 개발 : 직무에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함
    • 리더십 개발 :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
  3. 멘토링 및 코칭(Mentoring and Coaching)
    • 멘토링 프로그램 : 경력 발전을 위해 경험 많은 선배나 전문가가 멘토로서 조언과 지도를 제공함
    • 코칭 프로그램 : 개인의 경력 목표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부서장 또는 전문 코치가 일대일로 지도를 제공
  4. 성과 관리(Performance Management)
    • 성과 평가 : 직원들의 업무 성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피드백을 제공함
    • 경력 상담 : 성과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경력 상담을 진행함


기타사항

직무와 역량을 기반으로 구성원의 경력개발을 지원하는 경력개발제도는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공공기관의 직무중심 보수·인사·조직관리 확산' 정책의 중요한 요소일 수 있음

경력개발제도가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정교한 직무분석을 통해 완결성 높은 조직의 직무체계(직무분류, 직무기술서)와 역량 모델링을 통한 역량체계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