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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고객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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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공공기관만족도조사(PCSI: Public 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dex)란 공공부문의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고 국민의 만족 및 불만족 요인을 분석하고 환류하여 고객중심 경영전략을 효율적으로 수립하기 위해 공공기관에 대한 고객만족 수준을 측정하는 사업이다. 1990년대 신공공관리에 기반한 성과 향상에 초점을 맞춘 정부개혁으로 공공조직의 형평성이나 서비스의 질에 대한 평가를 간과했다는 비판이 제기됨에 따라 대안으로 공공부문에 고객만족도조사가 도입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정부 및 공공조직에 대한 성과평가와 함께 고객만족도조사가 도입되었으며 공공기관 고객만족도조사는 1999년 처음 도입되어 현재까지 계속 진행되어오고 있다.

조사대상

일부 기관을 제외하고 기획재정부가 주관하여 각 주무부처 아래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다. 2023년 기준 기획재정부 주관 고객만족도 조사 대상 기관은 아래 표와 같이 총 188개이다.

유형 주무부처 기관명
공기업

(21)

국토부 주식회사 에스알, 인천국제공항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부동산원, 한국공항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기재부 한국조폐공사
농식품부 한국마사회
방통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산업부 ㈜강원랜드, 대한석탄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광해광업공단,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해수부 해양환경공단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준정부

기관

(52)

과기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연구재단,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고용부 근로복지공단, 한국고용정보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정위 한국소비자원
교육부 한국장학재단
국토부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국토안전관리원, 국가철도공단
금융위 신용보증기금, 예금보험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농식품부 축산물품질평가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어촌공사
문체부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관광공사
보훈처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산업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석유관리원,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전력거래소
외교부 한국국제협력단
인사처 공무원연금공단
중기부 기술보증기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해수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행안부 한국승강기안전공단
환경부 국립공원공단, 국립생태원,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기타

공공기관

(115)

과기부 국립광주과학관, 국립대구과학관, 국립부산과학관,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 (재)한국우편사업진흥원, 한국원자력의학원
관세청 한국원산지정보원
고용부 건설근로자공제회, 노사발전재단, 학교법인한국폴리텍,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한국잡월드, 한국고용노동교육원
공정위 한국공정거래조정원
교육부 강릉원주대학교치과병원, 강원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치과병원, 경상국립대학교병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부산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치과병원,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서울대학교병원,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전남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제주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충북대학교병원, 한국사학진흥재단,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방부 전쟁기념사업회
국토부 주택관리공단㈜, 코레일관광개발㈜, 코레일네트웍스㈜, 코레일로지스㈜, 코레일유통㈜, 재단법인 건설기술교육원, 국립항공박물관, 한국도로공사서비스㈜, 재단법인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금융위 서민금융진흥원, 중소기업은행, 한국산업은행
기재부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재정정보원
농식품부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농진청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문체부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재단법인 국악방송, 대한체육회, 예술의전당, 태권도진흥재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예술인복지재단,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재청 한국문화재재단
방통위 시청자미디어재단
법무부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보훈처 독립기념관
복지부 국립암센터, 국립중앙의료원, 대한적십자사, 아동권리보장원, 재단법인 한국자활복지개발원,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재)한국보건의료정보원, 한국보육진흥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한국장애인개발원
산림청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 한국임업진흥원,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산업부 전략물자관리원, 재단법인 한국에너지재단,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한국제품안전관리원, 한국탄소산업진흥원, 한전MCS㈜
소방청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식약처 식품안전정보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여가부 한국건강가정진흥원,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원안위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중기부 ㈜공영홈쇼핑, 중소기업유통센터, 창업진흥원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해수부 국립해양과학관, 국립해양박물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환경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상하수도협회, 환경보전협회,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참고문헌

조세재정연구원. (2021). 공공기관 고객만족도조사제도의 변천 및 개편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