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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사랑체험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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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사랑(patriotism)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으로서 애국심보다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국가에 대한 사랑과 자부심, 최상의 국가이익이라고 여겨지는 바를 위해 희생을 감수하는 것으로 자기가 속한 국가를 사랑하고 국가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국가에 대해 헌신하려는 의식이라 신념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개념이다. 국민들의 나라정신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나라사랑체험프로그램은 국민이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이를 실천할 수 있게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통칭하며 현재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국가보훈처의 주관 하에 주로 실시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국난을 극복한 선열들의 활동과 희생을 이해하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크게 청소년 보훈캠프, 나라사랑 체험프로그램, 우리고장 현충시설 탐방, 나라사랑 앞섬이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소년 보훈캠프'는 호국보훈을 주제로 한 청소년 수련활동을 통해 올바른 국가관과 안보 의식을 함양하고 나라사랑 실천정신을 확산하고자 한다. '나라사랑체험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을 올바른 역사의식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며, 생활 속에서 나라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나라사랑 체험프로그램을 발굴 및 확산하도록 구성하고 있다. '우리고장 현충시설 탐방'은 우리지역 내 현충시설 탐방을 통해 청소년들이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갖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나라사랑 앞섬이 프로그램'은 청소년이 참여하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헌신에 감사하고 나라사랑정신 함양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외부링크

근거법령

제23조(공훈선양사업의 추진) 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희생ㆍ공헌자의 공훈과 나라사랑정신을 선양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추진하여야 한다. <개정 2013. 5. 22.>

1. 추모사업 및 기념사업

2. 희생ㆍ공헌자의 공훈과 나라사랑정신을 선양하기 위한 시설(이하 “공훈선양시설”이라 한다)의 설치ㆍ관리

3. 국민의 나라사랑정신 함양교육

3의2. 희생ㆍ공헌자의 발굴

4.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위로 및 격려

5. 그 밖에 희생ㆍ공헌자의 공훈과 나라사랑정신을 기리는 사업

연혁

1961년 7월: 군사원호청 설치법 공포, 이후 국가유공자 및 그 가족의 정신교육, 보훈공무원의 직무교육과정이 신설됨

1993년: 국가유공자 민족정기선양교육과정 신설[1]

1999년: 보훈문화교실 교육과정 신설

2000년 4월: 초중고등교원과정 민족정기선양 특수분야 직무연수교육과정이 실선되면서 초중고등 교육과정에 보훈교육이 제도적으로 확산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게 됨

2005년: <국가보훈기본법>이 제정되면서 동법 제 23조 '공훈선양사업의 추진' 이후 나라사랑정신 함양교육이 본격적으로 실시됨[2]

2009년: 초중등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현장체험교육 강화, 교육자료 개발, 전문강사단 운영 등을 통해 나라사랑교육의 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보강됨[3]

2010년: 국가보훈처의 주도로 '나라사랑 실천학교' 가 지정되어 운영됨[4]

2011년: 청소년 나라사랑 앞섬이 프로그램이 시행됨[5]

2012년: 초중등수업이 5일제로 전환됨에 따라 독립기념관, 안중근 기념관, 백범기념관을 중심으로 '토요역사체험' 프로그램이 신설됨[6]

2013년: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라 국방부는 나라사랑체험활동 관련 진로직업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함[7]

2014년: 시도교육청에서 역사체험 강화 중·고교학교가 지정되면서 보훈교육을 위한 중점 연구가 교육현장에서 진행됨[8]

2016년: 나라사랑 보훈스쿨 프로그램이 시행됨[9]

2017년: 'VR로 전하는 나라사랑 이야기' 체험존이 개관하면서 청소년들이 VR 가상 체험을 통하여 자유민주주의와 평화의 소중함을 알고 국가유공자를 예우하는 보훈정신을 효과적으로 함양하도록 함[10]

외국사례

  • 캐나다: 캐나다의 제대군인부는 제대군인과 캐나다군의 희생과 업적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학습 및 교육매체를 개발 및 제공하고 있다. 약 21,000여 개의 보훈학습 멀티미디어 패키지를 개발하여 각 급학교에 보급하고 세계평화 유지를 위한 캐나다군의 활약을 그린 자료를 출간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보훈교육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 및 운영하고 있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 보훈관련 학습 매체들과 동영상, 역사와 기록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보훈교육을 지도하는 교사들을 위한 각종 형태의 보훈교육 참고자료와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제대군인부는 '기억의 횃불' 행사를 개최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이 캐나다군과 제대군인의 희생과 사회적 공헌을 깨달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어린이 대사'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지역사회 내의 보훈의식 확산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더불어 캐나다 학생들이 4개월 동안 프랑스에 있는 캐나다군 참전비의 안내원으로 일할 기회를 제공하는 '프랑스 안내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 호주: 호주당국은 전쟁 역사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국위선양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호주 보훈부는 과거부터 축적된 교육 간행물을 계속적으로 출판하고 있다. 그 결과 평가 호주의 초중등 교육 커리큘럼에 호국보훈교육을 적절하게 결합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풍부한 보훈교육을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호주 보훈부는 교육노동부와 협력하여 '국사경진대회'에서 '전쟁과 평과'부문을 지원하고 있다. 이 대회는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연구 성과를 심사하는 대회로서 보훈관련 청소년들의 연구를 촉진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보훈부는 지역사회 차원에서도 보훈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서 두 가지 주요 국가추모일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자 시도하였다. 이 과정에서 추모 포스터의 배포, 추모달력 제작, 추모행사 관련 콘텐츠와 참여형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지역사회 자체의 보훈의식을 함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후세대에 교육하고 전달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 프랑스: 프랑스를 국가보훈 및 국위선양을 위한 폭 넓은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프랑스는 보훈처 산하에 향군청을 두어 보훈정신 및 선향에 대한 다양한 지원 및 활동을 중점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프랑스 수례국화'사업을 통한 모금활동으로 전국민의 보훈정신 및 선양함양을 위한 정신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 외에도 레지스탕스 및 수용소 유배자 경진대회를 통해 관련 기념재단과 협력하여 청소년들의 보훈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또한 모병제로 전환한 상황에서 시민들에게 선양의식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각종 교육기재를 제작하여 선양 및 보훈에 관한 명확한 개념을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있었던 지역 등 호국보훈의 가치가 담긴 지방에 대한 다양한 보훈견학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 과정에서 보훈단체와 협력하여 일반 시민들이 호국보훈의 역사와 가치를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연구동향

목진휴, 형시영과 김희경(2013)은 청소년 대상 나라사랑 교육의 효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나라사랑 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나라사랑 활동에 대한 향후 실천의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나라사랑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의 추가적인 실천행동의지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자긍의식, 군입대를 포함한 국가공동체 참여의식, 그리고 국가공동체의 유지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의 상대적 중요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특히 나라사랑 교육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얻는 변화된 의식은 자신의 추후 행동의 실천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점은 나라사랑 교육이 참여 학생들의 의식과 행동의지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안성호와 김태열(2016)은 시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나라사랑 증진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모범적인 보훈단체가 장단기적인 평화통일활동에 기여해야 한다. 둘째, 보훈, 안보, 통일 교육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국가보훈처는 전승지, 전적지 문화관광해설사처럼 보훈안보해설사 자격증을 부여하는 제도도입이 필요하다. 넷째, 보훈, 안보, 통일교육을 위해서는 인터넷, 동영상, 영화, 만화 등의 활용과, K-POP, 랩퍼, 인기가수, 인기연예인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다른 한편 시민과 학생들에게 나라사랑교육을 위한 연설, 강연, 특강 등의 콘텐츠 개발이 다음과 같이 필요하다. 첫째, 나라를 어떻게 찾고 어떻게 지켰는지 보훈현충 정신함양 교육이 필요하고, 둘째, 보훈영웅에 대한 영화제작을 통해 나라사랑 정신을 발전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며. 셋째, 북한 독재체제 실상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어야 하며, 넷째, 북한의 인권유린참상에 대한 실상을 알려주어야 하며, 다섯째, 명예로운 보훈으로 분단극복과 평화통일 실현을 달성하자는 내용 등이 콘텐츠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고 보았다.

임경남과 나태종(2016)은 체험활동 및 체험학습과 관련된 이론을 개관하고 외국의 사례와 한국의 체험교육시설 현황 및 운영실태를 검토하였다. 체험을 통한 나라사랑교육 활성화 방안은 장기적인 차원과 중단기적 관점에서 접근하되, 현재의 상황과 여건에서 실행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보훈교육연구원이 주체가 되어 나라사랑 체험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타당함을 도출하였다.

안성호(2017)는 비군사적 대비를 위한 거버넌스구축 배경을 보았고, 호국보훈을 위한 민관학연 거버넌스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간의 나라사랑교육 과정과 나라사랑교육 목적과 중점을 분석으로 나라사랑교육확산이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지를 보았다. 둘째로는 청소년 나라사랑안보행사 실천 사례를 분석하였다. 셋째, 나라사랑 특성화대학 사업사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넷째, 호국보훈 선양 지속추진을 위한 방안을 분석하였다. 지속적인 국가유공자보상과 예우 강화, 그리고 보훈관련 단체의 거버넌스연계 등을 분석하였다. 다섯째, UN 참전국과의 안보, 통일 및 보훈외교에 대한 거버넌스의 방안을 고안하였다.

박정은(2022)의 연구는 초등학교 나라사랑교육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교과교육과의 연계를 모색하던 중 국어과 교육의 전기문 수업을 통한 초등학교 나라사랑교육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나라사랑의식과 나라사랑교육에 대한 개념과 전기문 교육과의 관계에 대한 탐구를 통해 나라사랑교육을 위한 위인 전기문 수업에 대한 방향성을 모색하였다. 또 가치 및 의식과 관련한 수업모형인 가치탐구 수업모형과 내러티브 수업모형의 특성을 고찰하고 이를 나라사랑교육을 위한 위인 전기문 수업에 활용하고자 할 때의 장점과 한계점, 보완점 등을 분석하였다. 두 모형의 유용한 특성을 결합하고 한계점을 보완하여 나라사랑교육을 위한 전기문 수업모형을 구안하였다. 그리고 수업모형의 각 단계에서 학생이 나라사랑의식 요소로서 전기문을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삶과 관련성을 느끼고 내면화하고 실천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수업모형을 설계하고 수업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독립운동가인 안창호를 대상으로 구체적인 수업모형 적용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보훈교육연구원. (2010). 나라사랑정신 함양을 위한 효과적 교수학습 방법 연구.

목진휴, 형시영, 김희경. (2013). 나라사랑 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보훈논총, 12(2), 47-77.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 나라사랑 체험프로그램 효과 분석. 국가보훈처 연구용역 보고서.

안성호, 김태열. (2016). 시민·학생을 위한 나라사랑교육 증진방안 연구. 한국보훈논총, 15(3), 91-123.

임경남, 나태종. (2016). 체험을 통한 나라사랑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보훈논총, 15(2), 111-138.

안성호. (2017). 호국보훈을 위한 민·관·학·연 거버넌스 구축방안: 나라사랑교육 확산을 중심으로. 한국보훈논총, 16(2), 77-113.

박정은. (2022). 가치탐구와 내러티브 수업모형이 결합된 나라사랑교육을 위한 위인 전기문 수업 방안. 인문사회 21, 13(4), 697-712.

각주

  1. 국가기록원 내 기록물연람 <나라사랑교육>. 2023년 9월 13일 확인함.
  2. '보훈의 헌법', 국가보훈기본법 제정. 노컷뉴스. 2005년 5월 3일 작성. 2023년 9월 13일 확인함
  3. <학교 자율화 3단계안 의미와 내용>-1.2. 연합뉴스. 2009년 4월 30일 작성. 2023년 9월 13일 확인함.
  4. 대구보훈청 '나라사랑실천 시범연구학교' 선정. 뉴시스. 2010년 3월 30일 작성. 2023년 9월 13일 확인함.
  5. 국가보훈처, 나라사랑앞섬이 봉사교육프로그램 실시. 세계일보. 2011년 11월 10일 작성. 2023년 9월 13일 확인함.
  6. 학교밖 알찬 토요체험프로그램 봇물. 서울신문. 2012년 3월 20일 작성. 2023년 9월 13일 확인함.
  7. 자유학기제 체험 인프라 확충 위해 범정부 협력. 머니투데이. 2014년 3월 18일 작성. 2023년 9월 13일 확인함.
  8. 서울교육청 역사체험 강화 중·고교 3곳 지정. 서울신문. 2014년 1월 19일 작성. 2023년 9월 13일 확인함.
  9. 대전현충원, ‘나라사랑 보훈스쿨’참가자 모집. 아시아투데이. 2016년 3월 10일 작성. 2023년 9월 13일 확인함.
  10. 보훈처, 가상현실로 6·25전쟁 체험하는 'VR 체험존' 개관. 뉴시스. 2017년 10월 15일 작성. 2023년 9월 13일 확인함.